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
보도자료

보도자료 상세보기
제목 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한 빅데이터 핵심인력 양성 추진
등록일 2017/03/02 조회수 4229
첨부파일 [보도자료][한국데이터진흥원]_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 실시.pdf 파일 [보도자료][한국데이터진흥원]_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 실시.pdf (다운로드수:229)


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한 빅데이터 핵심인력 양성 추진


- 한국데이터진흥원, 산업계 재직자 대상 310명 양성 -

 

□ 미래창조과학부(장관 최양희)와 한국데이터진흥원(원장 이영덕)은 2월 27일 ‘빅데이터 기술 전문가 과정’을 시작으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을 본격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.

 

 o 진흥원은 시장에서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한 빅데이터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산업계 재직자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직무별 전문가 양성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며, 산업과 빅데이터의 융합과정을 신규 개설하여 산업별 융합 전문가 등 총 310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.

 

 o 직무별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은 ▲빅데이터 기획 전문가, ▲ 빅데이터 기술 전문가, ▲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과정으로 총 8회가 실시되며, 산업별 융합인력 양성 과정은 ▲ 제조 빅데이터 전문가, ▲ 금융 빅데이터 전문가, ▲ 유통 빅데이터 전문가, ▲ 의료 빅데이터 전문가 과정이 각 1회씩 개설된다. 특히 금융과 유통 분야의 빅데이터 융합 전문가 과정은 올해 새롭게 개설되는 과정이다.

 

 o 각 과정은 빅데이터 실무역량 배양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총2개월간 ▲ 1단계 온라인 사전학습(1주) : SW설치, 배경 지식 등 과정별 사전학습, ▲ 2단계 집체교육(2주) : 과정별 이론·실습 교육, ▲ 3단계 파일럿 프로젝트(5주) : 팀별 파일럿 프로젝트 수행 및 멘토링 등 3단계로 구성된 연수 프로세스를 거쳐 양성된다.

 

 o 현재 빅데이터 기획전문가(3.8일 마감) 등 전 과정 모집 중이며, 상세한 신청 절차는 빅데이터 아카데미 홈페이지(www.dbguide.net/bigacademy.db)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 

□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데이터진흥원은 2013년 빅데이터 아카데미를 설립하여 현재까지 약 1,200여명의 전문인력을 배출하였다. 또한 신기술을 반영한 빅데이터 직무별‧산업별 양성 프로그램을 선도적으로 개발하고, 빅데이터 인식확산을 도모하는 등 빅데이터 인력 양성의 메카로 자리 잡았다.

 

 o 특히, 실무에 필요한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 데이터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실시 등 차별화된 장기심화 프로그램으로 평균 3: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으며, 현업에 돌아가서 바로 프로젝트에 투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.

 

□ 이영덕 원장은 “산업계의 다양한 인력 수요를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것이며, 빅데이터 아카데미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력을 공급하는 화수분이 될 것이다.”라고 전망했다.